는 고전적인 무예와 현대적인 무예가 쌍벽을 이루며 무예의 철학적 바탕위에서 이루어지는 격투
공방술로 맑고 깨끗한 주먹을 쓰는데 뜻을 두고 시대에 맞게 구성된 순수창조 무술로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포함한 격투술, 호신술, 각종무기술 등은 일부 대학의 경호무술 과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전체의 균형을 교육의 우선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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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예수련의 자세

이기고 지는 것은 정정당당해야 하지만 그것도 때와 장소가 다르듯이 강약 조절이 부드럽고 강하면서 조화로워야 한다. 뛰어야 할 때 서있고, 서있어야 할 때 뛰는 것은 시기를 잃어버린 것과 같다.
는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방어를 할 수 있는 무예로 실전적인 기술로서 수련시에는 땀을 많이 흘리도록 하고 실전에서는 피해를 당하지 않는다는 자세로 수련을 해야한다.

2. 무예수련의 단계

철권도는 무예체계, 격투체계, 선법체계 등 삼체계(參體系)로 되어있다. 즉, 무예수련을 위한 수련법과
격투를 위한 격투공방법, 명상,양생호흡,무선법으로 구성된 건강운동수련법을 말한다
초급자는 차기, 치기, 전환, 뛰기 등 기초수련을 한다.
중급자는 차기, 치기, 던지기, 엎어치기 등이 부드럽고 균형이 잡혀있어야 한다.
고급자는 몸에 기가 살아있어 이동과 뛰기 법등이 자유로워야 한다.
대급자는 모든 기술적인 것을 버리고 자유로움 속에서 자기만의 도가 몸을 통하여 표출되고
바람과 물이 흐르듯 유연하면서도 강약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
 
 
3. 의 전환법

전환법은 겨루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며 공격자를 스치도록하여, 제압하거나 많이 뛰게 하여 지치게 하며,
잡혔을 때 빠져나오기 법으로 쓰며 공격자를 잡아서 던지는데 중요한 기술이다.
빼기 전환법, 던지기 전환법, 치기 전환법 등이 있다.

4. 의 몸돌려 목치기술

아무런 형태없이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며 상대를 안심시키고 접근하여 순간적으로 목표물을 적중시켜
제압하는 원심적인 회전법의 기술이다.
 
 
5. 의 격투술(겨루기)

시합자나 격투(겨루기)자는 긴장과 서두름, 무리한 욕심을 버리고 냉정해야하며 어깨 및 전신의 힘을 빼야 마음이 안정되고 시야가 넓게 보인다. 의 격투술은 무예형과 격투형으로 나누어지며 실전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정립되어 있어 수련시에는 많은 체력이 요구되지만 실전에서는 많은 도움을 준다.

6. 의 호신술

무예의 일반적인 호신술과 격투호신으로 구분하여 잡혔을 때 빼고 꺽고 던지는 기술로 강약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격투술(겨루기)과는 조금 다르다. 격투호신은 대회시 룰에 따라
겨루기 호신술로 전환되면서 법에 따라 행할 수 있다.
 
 
7. 의 내공과 외공

앉아서 머리와 얼굴, 목, 가슴, 배, 다리 등을 이완시켜 조용하게 명상상태로 조식을 하여 심신이 이완되고 떠있는 기운이 하단전에 자리잡도록 하여 분산되어 있던 생각과 마음을 조용하게 돌려놓는 호흡법과
두 다리를 넓게 벌리고 기마 자세에서 숨을 들이마시고 하단전에 멈춤 상태로 손과 손가락을 펴면서 형태에 따라 힘을 가하고 한꺼번에 숨을 토해내는 방법이다.

8. 의 신선도 건강법

무예를 수련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이면서 조심스럽게 배워야 할 것은 호흡법이다.
호흡은 항상 하는 것이지만 기(氣)를 운행하고 높은 무공을 터득하고 무예의 경지에 이르고자 한다면
앉는법과 호흡법도 알아야 한다. 의 건강법인 신선도 건강법은 양생호흡, 체력강화법. 무선명상,
운기법 등 정신집중 수련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다양한 교육내용을 지면상 다 싣지 못한 점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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